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반교 디텐션 줄거리 결말 해석
    영화 2021. 8. 21. 15:57

    영화 반교 디텐션 영화 줄거리

    반교 디텐션

    영화는 1962년 자유민주주의 탄압과 통제가 철저했던 대만 계엄 시기로, 자유를 말하는 자들은 모두 반역을 도모한 것으로 사형에 처한다는 방송이 나오며 학생들을 등교를 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자유롭게 책을 읽을 권리도 없었고, 금서를 읽는다는 것은 목숨을 거는 일과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여기 한 학교의 독서회에서는 인 선생님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창고에서 몰래 숨어 위험한 책 읽기를 시작한다. 그들은 책을 읽음으로써 자유를 느꼈기 때문이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그들은 금서 한권을 가지고 공책에 그대로 베끼며 읽어 나갔고, 금서에 나와있는 삽화까지 따라 그리며 아슬아슬한 자유를 누리고 있었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독서회 일원 중 한 명인 남 주인공 웨이가 고문을 받는 장면으로 화면은 전환된다. 독서회에서 읽던 금서들이 들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교 디텐션

    화면은 또다시 전환되고, 여주인공 팡이이 늦은 밤 학교 책상에서 눈을 뜬다. 주위를 둘러보니 불은 온통 꺼져있고 학교는 군대가 침입했는지 온통 폐허가 되어있다. 때마침 학교에서 눈을 뜬 남주인공도 학교를 돌아다니다 선배 팡을 만난다. 두 사람은 잠들기 전 기억을 전혀 못하는 상황이고, 학교 밖에는 비가 쏟아져 우산 하나로 함께 하교를 시도 한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하지만 비가 거세게 내려서인지 학교 밖 다리가 모두 끊어져 두 사람은 학교 안에 갇히게 되고, 어쩔 수 없이 학교 안으로 들어가 전화기를 사용하려 하는데, 유일하게 하나 있는 전화기가 먹통이다. 이에 남주인공은 방공호에 비상전화기가 있다는 걸 알고 열쇠를 가지러 팡과 함께 이동한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열쇠 보관실에 갔더니, 관리자가 "나만큼 당을 사랑하는 사람도 없어. 담배하나 받고 열쇠를 빌려줬다고 나한테 그런 혐의를 씌워?"라며 씩씩대고 있다. 이를 본 학생들은 조용히 열쇠만 가지고 나오려고 조심스럽게 움직이는데, 열쇠를 잡는 순간 관리자에게 들켜버린다. 관리자는 뒤를 돌아보는데 그의 얼굴은 모진 고문을 당했는지 한쪽 눈알이 없다. 관리자는 모든 게 아이들 탓이라며 그들을 공격하려 하고, 웨이와 팡은 관리자를 피해 도망간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웨이와 팡은 허름한 창고에 들어가 겨우 숨는데, 그 순간 기괴한 모습을 한 괴물이 관리인을 죽이는 모습을 목격하고 경악한다. 그리고 팡은 중간중간 알 수 없는 기억들이 떠오르기 시작한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며칠 전 학교에는 현병들이 쳐들어와 황 선생님을 연행해 갔었다. 그가 금서를 학교에 가지고 왔다는 사실을 들켰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독서회 담당 선생님인 장 선생과 인 선생은 금서를 숨기기 위해 분주해지고, 독서회 학생들도 선생님들이 가지고 있는 금서를 들키지 않기 위해 돕기로 한다. 선생님은 열쇠 관리인에게 창고 열쇠를 빌리고, 돌려줄때는 학생들을 시켜 담배도 쥐어줬었다.

     

    반교 디텐션

    헌병들은 모든 선생님들의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선생님들이 가지고 있던 금서를 대신 옮기는 역할을 맡게 된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남주인공 웨이는 급하게 이동하던중 여주인공 팡과 부딪혀 넘어져 버리고 책가방 속에 든 책들을 모두 떨어뜨리게 되는데, 그 속에는 금서도 들어있다. 이 모습을 본 팡은 깜짝 놀라고, 웨이는 "선배님 말하진 않으실 거죠?"라며 그녀를 떠본다. 팡은 "뭘? 난 본 게 없는데?"라고 말하며 돌아서고, 이에 웨이는 미소 짓는다. 웨이는 평소 팡을 짝사랑 해왔기 때문이다. 

     

    반교 디텐션

    시간은 현실로 돌아와, 웨이는 다른 친구들이 방공호에 있을지도 모른다고 방공호를 향하는데, 학교 밖에서 책을 태우고 있던 친구를 발견한다. 웨이는 친구에게 "독서회에 무슨일이 있었던 거야?"라고 질문하는데, 친구는 "아성이 우리를 밀고했어. 우린 그저 책만 읽은 거잖아?"라며 두려움에 떨고 있다. 

     

    반교 디텐션

    그 순간 괴물이 다시 나타나 학생들을 공격하기 시작하고, 웨이와 팡을 겨우 도망치는 데 성공해 방공호로 도착한다. 방공호 안에는 책을 읽는 아이들과 인 선생님이 앉아 있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인 선생님은 웨이에게 "네가 밀고자를 데려왔잖아."라며 날카롭게 말하는데, 팡이 밀고자라고 말한다. 이에 놀란 웨이는 당황스러워하고, 그 순간 선생님과 학생들이 사라진다. 모든 건 환영이었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웨이는 선생님이 하신 말씀을 확인하기 위해 팡에게 "왜 인 선생님이 선배를 밀고자라고 한거죠?"라고 질문하는데, 그 순간 팡은 잊었던 과거 기억들을 떠올리기 시작한다. 

     

     

    반교 디텐션 줄거리 결말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과거, 팡은 시끄러운 소리에 잠에서 깨는데, 아빠가 엄마를 폭행하는 소리다. 이에 팡은 라디오를 틀고 괴로워 한다. 소리가 진정되자 일층으로 내려가 보는데, 얼굴에 멍이 든 엄마는 침착하게 부처님에게 기도를 하고 있고, 아빠는 "소리 들었니? 조용히 한다고 했는데."라며 머쓱해하고 있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학교에 간 팡은 교장선생님의 사진에 낙서를 했다는 이유로 교관에게 잔소리를 듣고 있다. 이를 장 선생님이 목격하고 팡을 지도하겠다며 데려간다. 팡은 평소 장선생님을 좋아하고 있었고, 장 선생님도 팡을 많이 아낀다.

     

    반교 디텐션

    두 사람은 저녁마다 만나 공책에 그림을 그리고, 금서인 노래도 읊으며 함께 자유를 누리고 있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팡은 장 선생님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집으로 돌아가니, 팡의 아빠가 헌병들에게 끌려가는 모습을 목격한다. 이에 팡은 엄마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거냐고 물어보는데, 엄마는 "내가 부처님에게 뭐라고 빈 줄 아니? 그 사람이 없어지면 좋겠다고 빌었어."라고 말한다. 엄마는 부처님에게 비는 순간 아빠의 비밀장부를 발견했고 곧바로 고발을 한 것이다. 한순간에 아빠를 잃게 된 팡은 혼란스러워하며 장 선생님의 집에 찾아간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장 선생님은 비에 홀딱 젖어 자신을 찾아온 팡에게 옷을 주고, 사슴 팬던트 목걸이를 걸어주며 살아만 있다면 행복한 일이 많이 생길 거라 말한다. 이에 팡은 "선생님은 절 떠나지 않으실 거죠?"라고 말하며 기뻐하고, 책상에 기대어 잠시 잠을 청하는데, 눈을 뜨니 장 선생님과 인 선생님이 자신에 대해 말했던 날을 떠올린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며칠 전 인 선생님은 장선생님에게 팡과 무슨 사이냐 물었고, 혹시나 독서회에 악 역향을 끼칠 수도 있으니 팡과 독서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말한다. 장 선생은 독서회를 맨 처음 설립한 사람이다. 이날 이후 장 선생은 팡을 멀리 대했고, 팡은 "날 떠나지 않을 거라 했잖아요."라고 생각하며 괴로워한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팡은 인 성생님이 없으면 장 선생님이 자신을 떠나지 않을 거라 생각했고, 독서회 담당인 인 선생님이 금서를 학생들에게 넘기는 모습을 목격하곤, 자신을 짝사랑하고 있는 웨이에게 접근해 책을 빌려서 읽고 싶다고 부탁했다. 이에 웨이는 아성이 선생님에 받은 책을 자신이 대신 옮기겠다며 가져갔고, 팡에게 빌려준 것이다. 이로 인해 독서회 아이들은 아성이 책을 밀고했다고 생각한 것. 

     

    반교 디텐션

    팡은 교관에게 책을 넘겨 독서회를 밀고 했는데, 그녀는 장선생님도 독서회라는 사실을 몰랐고, 이로 인해 장 선생님과 인 선생님, 독서회 아이들 모두 모진 고문을 받고 사형에 처해졌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모든 게 기억난 팡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하는데, 과거 장선생님이 했던 말 살아남으면 행복한 일이 있을 거라는 걸 떠올리며, 웨이라도 살리려고 한다. 

     

    반교 디텐션

    팡은 교관에게 잡혀있는 웨이를 구하고, 두 사람은 학교 밖으로 나간다. 웨이는 담을 넘고, 팡은 웨이에게 자신은 학교에 남아야 한다고 말하며 그를 보낸다. 

     

    반교 디텐션

    학교를 나오자, 현실에서 눈을 뜬 웨이. 팡과 웨이가 있었던 곳은 죄를 지은 망자들이 머무는 공간이었던 것이다. 웨이는 고문중 정신을 잃고 망자들의 공간에 갔었고, 팡의 도움으로 다시 현실 세계로 온 것이다. 청신을 차린 웨이는 살겠다는 굳건한 의지로 죄를 모두 고백하며 풀려난다. 

     

    반교 디텐션

    이후, 시간이 흘러 중년이 된 웨이는 철거 예정인 학교로 찾아가 장 선생님이 죽기전 팡에게 전하려던 편지를 대신 전하려 교실로 들어가 책을 찾는다.

     

    반교 디텐션
    반교 디텐션

    장선생님의 금서를 팡의 책상 위에 올려두자 팡의 영혼이 나타나 장 선생님의 편지를 읽는다. 편지 속에는 "이번 생에는 연이 없느니 내세에서 다시 만나자. 자유를 향해'라는 마지막 말이 적혀 있고, 이를 읽은 팡은 눈물을 흘리고, 웨이는 "영원히 잊지 않겠다'라고 말하며 영화 반교 디텐션은 끝난다.

     

    반교 디텐션 결말 해석

    학교에서 자살을 했던 팡의 원한이 망자들이 머무는 공간에 갇혀 학교에 남아 있고, 아빠의 가정폭력과 엄마의 밀고가 팡에게도 영향을 미치며, 팡도 엄마처럼 밀고를 택한 것이다. 장 선생은 죽는 순간까지 팡을 지키기 위해 입을 열지 않았고, 마지막 편지를 웨이가 전하게 됐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